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드바

[청년인생학교] 4강, '함께' 행복한 세상을 위한 키워드

수, 2014/12/24- 12:02익명 (미확인) 에 의해 제출됨
관련 개인/그룹
지역

1223, 크리스마스 이브 하루 전 :- )

세상이라는 주제로 공정여행을 하는 사회적기업 공감만세 김태형 팀장님께서 이야기를 나누어주셨습니다.

온양청년들의 말리꽃과 I believe I can fly~ : )


img_5855


여행에 미친사람이라는 수식어답게 재미난 여행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호주와 태국 여행을 다니면서 정작 그 나라의 현지 사람들과 별로 교류할 기회가 없었던 경험을 나눠주시면서, 기존 소비 위주의 여행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공정여행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여행은           가슴을 설레이게          하지만,

공정여행은 모두의 가슴을 설레이게 한다.

   

팀장님의 집, 북촌이 갑자기 관광지로 주목 받게 되면서, 주변의 상권들이 다 사라지고 카페촌으로 바뀌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관광지에 사는 현지인들은 관광객으로 인해 수입이 발생 할 것 같지만, 실상 현지인들은 관광객으로 인해 일상이 침해받고, 동네가 항상 붐비며, 생활을 위해 필요한 상권들이 사라지고, 집값이 올라 쫓겨나게 되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관광객으로 인해 돈을 버는 것은 극히 소수의 자본가들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img_5859

   

97%의 국민들이 행복하다라고 응답한 부탄의 4대 정책은 좋은 정부, 전통문화 보존, 환경보호 그리고 우리나라는 최대한 천천히 발전한다입니다.

사람은 절대로 혼자 행복 할 수 없고, 가난하지만 함께라서 행복하다라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것이 부탄이 아닐까요?

  

공감만세가 대전 원도심의 여행 마을 만들기를 진행하면서 이 지역이 이렇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이유는 땅 값이 떨어진 곳에 들어온 가난한 예술가들, 종교, 시민단체들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행지의 식당이 유명해지면 식당만 유명해지지만, 여행사가 유명해지면 주변지역도 함께 유명해지기에 공감만세도 대전 원도심 지역민들과 여행으로 '함께'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사람과 함께이기 때문에 행복하고, 공유와 협동이 우리의 행복한 세상을 위한 키워드라는 것을 강조하시면서, 팀장님도 대학 때는 졸업하고 좋은 성적 쌓아서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만이 길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사람들과 함께 공유와 협동으로 일을 하는 것이 즐겁다고 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최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사회적 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기업들에 눈을 돌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  

   

이번주 26(금요일) 6시반에는 마지막 강의, 동네에서 여관을 게스트하우스로, 또 낮에는 건축/설계 사무실 밤에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하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두 젊은 대표님들과 하루 지난 크리스마스 파티에 함께 해주세요^-^


댓글 달기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